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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형(Data Type)


컴퓨터 메모리에 데이터를 저장할 때 유효한 데이터 크기와 여러 종류의 데이터(정수, 실수, 문자 등등)를 식별 가능하게 구분해 놓은 것. 다양한 변수나 함수의 형식을 선언하는데 주로 사용이 된다.


자료형의 종류


아두이노는 C/C++ 언어에서 사용하는 자료형과 동일한 자료형을 사용한다. 단, 8bit 기반의 마이크로컨트롤러와 32bit 기반의 마이크로컨트롤러는 메모리가 서로 다른 자료형이 존재한다.

(아두이노 우노 보드는 AVR Atmega328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사용하기 때문에 8bit 기반의 마이크로컨트롤러이다.)

<논리형 데이터 타입>


<정수형 데이터 타입>


<실수형 데이터 타입>


부호 없음 : +나 -라는 부호를 구별하지 않는 수 시스템을 말한다. (정수 자료형 앞에만 unsigned를 붙일 수 있다.)

 

변수


프로그램에서 임의의 데이터 값들을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공간을 말한다.


변수의 선언


변수를 만드는 것을 변수의 선언이라 하며, 변수를 선언하면 메인 메모리에 공간이 만들어지며, 변수의 이름을 통해 데이터값의 저장 및 변경이 가능하며 데이터 값을 참조 할 수도 있다.


변수의 선언 방법


int led; // led라는 이름의 변수 선언.

led = 20; // 변수 led에 20이라는 값을 저장.

int : 정수형 데이터의 저장이 가능한 메모리공간 할당.

led : 이 메모리 공간의 이름을 led로 지정.

 

변수의 초기화


초기화 하는 이유 : 변수를 초기화 하지 않을 경우 메모리에는 쓰레기 값(이상한 값)이 저장됨.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int led = 20; // led를 선언과 동시에 20으로 초기화

 

<선언 후 초기화>

int led; // 변수를 먼저 선언 후에

led = 20; // 선언한 변수를 20으로 초기화.

 

변수 선언 시 주의사항


1.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선 반드시 선언을 해야한다.

2. 데이터 종류에 따라 변수의 자료형이 정의되어야 한다.

3. 변수의 이름은 영문자, 밑줄(_), 숫자로 구성되어야 한다.

4. 변수 이름의 첫 글자는 영문자 또는 밑줄(_)만 가능하다.

5. 예약어를 변수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다.

(예약어 : 이미 특정한 용도가 정해져 있는 이름. ex) if, for, int, double 등등...)

6. 변수 이름 사이에는 공백을 넣을 수 없다.

7. 변수의 이름에서 대문자와 소문자는 각각 다른 문자로 취급한다. (언어에 따라 다름)

 

상수


데이터 값이 변하지 않는 고정된 값을 말한다. 따라서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에는 데이터 값을 변경할 수 없다. 그러므로 프로그램 내에서 변경할 필요 없이 계속 사용하는 값(PI = 3.141592 등등)을 사용하고자 할 때 상수를 사용한다.

 

상수의 선언 방법


변수의 선언 방법과 동일하나 앞에 const를 붙여준다.

 

상수는 한번 선언하면 값을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선언 후 초기화를 하면 컴파일 에러가 난다. 그러므로 상수는 반드시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를 해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