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이후 판매되는 코딩런 키트는 예제 15강 I2C LCD로 대체됩니다.
LCD(액정표시장치, Liquid Crystal Display)
LCD(액정표시장치)는 글자나 숫자를 표현할 수 있는 표시장치이다. 액정표시장치는 액체처럼 유체의 성질을 가지면서 고체처럼 광학적 성질을 가지는 물질이다. 이러한 액체와 고체의 중간상태인 액정의 전기적 성질을 이용하여 문자를 표시해 주는 표시장치이다. 또한 저전압, 저전력으로 작동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시야각이 제한적이고 선명함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LCD는 여러가지 사이즈가 있고, 우리는 16x2 사이즈의 LCD를 이용하여 실습한다.
<실습 모습>
<한글도 표현한다?>
LCD 라이브러리는 위 파일을 다운 받고, 라이브러리를 추가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16x2 LCD 좌표
16x2 LCD 좌표는 위와같으며 글자를 어디서부터 시작할지 어디에 글씨를 쓸지 지정할 수 있다. 주의할 점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있는 행열의 순서가 열행 순서로 바뀌어있다는 점이다.
16x2 LCD 핀 기능
각 핀의 기능은 위 데이터시트를 참고하면 된다.
실습 내용
액정표시장치(LCD)에 Hello!! Codingrun을 출력해 보자.
준비물
아두이노 보드, 브레드 보드, 가변저항 1개, LCD 1개, 수수점퍼선 16개
회로도
소스 코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
#include<LiquidCrystal.h> //LCD 라이브러리를 추가
//LiquidCrystal lcd(RS, Enable, DB4, DB5, DB6, DB7);
LiquidCrystal lcd(4, 6, 10, 11, 12, 13);
void setup() {
lcd.begin(16, 2); //16열 2행짜리 LCD를 사용하겠다.
}
void loop() {
lcd.setCursor(5, 0); //커서를 (5, 0)으로 보내라
lcd.print("Hello!!"); //(5, 0)부터 Hello!!를 찍어라
lcd.setCursor(1,1); //커서를 (1,1)로 옮겨라
lcd.print("Codingrun.com"); //(1,1)부터 Codingrun.com을 찍어라.
} |
c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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