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컴퓨터(PC) 아주 쉽게 조립하기!!!



HDD : 하드디스크드라이브의 약자로 컴퓨터의 정보와 문서, 자료 등을 저장하고 읽을 수 있는 장치입니다.

SSD : 하드디스크의 느린 속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하였습니다. SSD는 HDD와 달리 자기디스크가 아닌 반도체를 이용해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SSD는 HDD보다 빠른 속도로 데이터의 읽기나 쓰기가 가능합니다. 물리적으로 움직이는 부품이 없기 때문에 작동 소음이 없으며 전력소모도 적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HDD보다 가격이 비싸다는 점 입니다.


1. ABKO 사파이어에 삼성 SSD 850 PRO와 WD 2TB BLUE 장착하기

이전부터 ssd는 삼성 제품만 써왔고, 만족도도 높았기에 이번에도 850 PRO를 2개 구매하였습니다.

자세한 소개 및 다른제품과 비교기는 여기를 참고해 주세요.



조립 1. ssd 고정시키기

ssd를 뒤집어 나사를 조일 수 있는 홀을 체크해 줍니다.


ssd를 가이드에 고정시켜서 꽂아도 되지만 요즘 케이스들은 ssd를 고정시키는 부분이 따로 있습니다. ABKO 사파이어의 경우 위와같이 ssd 고정 부분이 있으며 여기에 빨간 동그라미친 부분이 나사로 고정하는 부분입니다.

고정시키는 방향은 케이블을 꽂을 수 있게 연결 단자가 오른쪽으로 가게 고정시켜 줍니다.


손으로 잡고!


반대쪽에서 나사로 조여줍니다. SSD 고정 완료!


조립2. HDD 고정시키기

SSD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HDD이기에 2테라 HDD를 구입하였습니다. WD제품도 아주 예전부터 사용하면서 한번도 고장난 적이 없기에 WD제품으로 구매하였습니다.

자세한 소개 및 색상별 용도비교는 여기를 참고해 주세요.


케이스에 있는 가이드는 여러 종류가 있고, ABKO 사파이어의 경우 측면에 가이드를 장착하여 본체에 꽂아넣는 형태입니다.

위와같이 가이드를 고정시키면 됩니다.


그 다음 케이블을 꽂을 수 있게 연결 단자가 바깥쪽을 향하게 꽂아 넣습니다. HDD 고정 완료!!


SSD와 HDD 모두 고정을 완료한 모습입니다.


조립3. SATA 케이블 연결

SSD와 HDD모두 고정을 시켰으면 이제 메인보드와 SSD, HDD간에 SATA케이블을 연결해 줍니다.

HDD의 경우 SATA2 케이블을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SSD는 꼭 SATA3 케이블을 사용해 주세요. 속도차이가 상당합니다.


메인보드에 SATA라고 써있는 부분을 찾아줍니다. 여기에 SATA 케이블을 꽂아줍니다.

순서는 상관없지만, 0번에 SSD, 1번에 HDD를 꽂아주는게 심적으로 편안하다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ㅎㅎㅎ


메인보드에 연결한 SATA케이블을 SSD에 연결해 줍니다.


마찬가지로 HDD에도 SATA케이블을 연결하면 SSD, HDD 장착은 끝!!


2.3RSYS l910에 삼성 SSD 850 PRO와 WD 2TB BLUE 장착하기

SSD와 HDD장착은 동일하기 때문에 하이엔드PC에서는 사진으로만 대체하겠습니다.



ABKO 사파이어와 다른 점은 가이드에 HDD를 직접 고정시킨다는 점 빼고는 모두 동일합니다. 


이 케이스에는 이렇게 SSD 장착하는 부분이 슬롯형태로도 있습니다. 기호에 맞게 고정시키시면 됩니다.


다음은 7. 파워 장착으로 돌아오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고맙습니다 2017.07.19 11:46 신고

    전원케이블은 연결 안해도 되나요?
    사타는 데이터만 연결하고, 전원은 파워써플라이와 연결해야 된다고 알고있는데...

  2. ㄱㄷㅅㄳ 2017.10.27 05:40 신고

    내껀 기가바이트에서 딸려온거라그런지 격자가아니네요

티스토리 툴바